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알뜰폰 장단점 및 가입방법 (2)

by 파닭파닭 2022. 6. 23.
728x90

알뜰폰 가입 방법

1. 요금제 찾기 (데이터 속도 제한 확인하기)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가격이 아닐까 싶다. 

 

싼 요금제를 하려고 알뜰폰을 쓰는데, 무제한 요금제를 써서 가격을 올릴 필요는 없다.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 형태에 맞게, 사용량을 체크하고 요금제를 선택하도록 하자. 

 

먼저 사용량. 통화, 문자야 직관적이고 보통 100분이나 무제한을 제공하는 요금제가 많으니 안 쓴다 싶으면 100분, 좀 많이 쓴다 싶으면 무제한으로 가자.

 

데이터가 문제인데, 통신 3사도 마찬가지지만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하고 속도 제한이 걸리기 떄문에 요금제를 고를 때 속도제한을 신경 써야 한다. 월 100기가 이상의 고액 요금제라면 상관없겠지만, 알뜰폰 쓰면서 그렇게 쓸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보통 10-15기가 정도 요금제가 제일 많이 쓰이지 않나 싶다. 보통 데이터를 다 써도 속도제한으로 더쓸 수 있기도 하고. 여기서 제한 속도가 요금제 따라 여러 가지인데 보통 400 Kbps, 1, 3, 5, 10 Mbps이다. 여기서 bps는 바이트가 아니고 비트기 때문에 숫자 크기에 비해서 생각보다 느리다.

 

데이터 제한속도
제한속도 특징
400 Kbps 이건 뭐 그냥 아무 것도 못한다고 보면 된다.
정말 텍스트, 카톡 정도 볼 수 있는 최소한의 속도이다.
이걸로 무제한이라고 무언갈 할 생각은 하지 말자.
1 Mbps. 이건 그나마 인터넷이라는 것을 쓸 수 있는 정도이다.
유튜브를 매우 저화질로 보거나 SNS 사진을 볼 수 있을 정도라고 보면 된다.
텍스트 중심 웹페이지라면 무리 없이 볼 수 있고, 네비게이션이나 보통음질 음악 스트리밍 정도는 무난히 가능하다.
간단히 말해서 
SNS를 많이 쓰지 않거나 동영상 시청이 적다면 1 Mbps 도 써볼만하다.
3 Mbps. 여기서부터 사진이나 동영상이 있는 SNS를 무난히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이다.
로딩이 있긴 하지만 유튜브도 웬만한 경우 볼 수 있고(그래도 고화질은 매우 불한하다), 파일 다운로드만 아니라면 크게 불편한 없이 대부분을 쓸 수 있다.
기본 데이터를 다 쓰고도 어느정도 기본은 쓰고 싶다면 3 Mbps 를 선택하도록 하자. 나도 이걸 쓰고 있다.
5 Mbps. 당연히 3 Mbps 보다 빠르기 때문에 파일 다운로드 말고는 거의 대부분 무리 없이 다 할 수 있다.
고화질 유튜브도 약간의 로딩만 감수하면 큰 무리 없이 볼 수 있다.
단지 5나 10 Mbps는 고가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런경우 기본 데이터가 100기가 이상인 경우가 많아 정말 데이터를 많이 쓰는 사람이 아니라면 쓸일이 있을가 싶지만 여기까지 쓴다면 어차피 요금차이 얼마 안할테니 이왕 쓰는거 10 Mbps 짜리로 쓰자.
10 Mbps 속도 제한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장 빠른 제한속도로 알고 있다.
사실 LTE 모드에서는 이속도도 다 쓰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무제한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다만 5G 에서나 속도가 좋은 LTE 환경 내에서는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겠지만, 유튜브 보는 정도로는 큰 차이가 없다

 

 

2. 프로모션 찾기

최근에는  6개월 한정 같은 프로모션이 정말 많아졌다. 통신3사 자회사 말고는 대부분의 알뜰폰 사업자가 이런 식으로 영업을 하는 것 같다. 나도 7개월 프로모션 요금제를 쓰고 있다. 요즘은 해피콜도 없이 인터넷으로 번호이동이 쉽게 되긴 하지만 그래도 6개월마다 번호이동을 하는 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아직 eSIM을 못 쓰기 때문에 SIM 카드도 매번 신경 써야 하고, 매우 귀찮다. 그러다 보니 6개월마다 이사 다닐 자신이 있다면 기간제 프로모션을 하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평생 동일 요금제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무리 그래도 통신 3사 요금제보다는 많이 쌀 테니까.

U+의 경우 알뜰폰도 인터넷 TV 결합이 가능한 상품이 많으니 U+ 인터넷을 쓴다면 이것도 괜찮다. 그리고 혜택이 많이 없긴 하지만 알뜰폰도 가족할인이나 장기고객 할인 등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챙길 수 있으면 챙기면 좋고, 제일 큰 건 아무래도 유심 관련 이벤트이다. 유심비가 4-8천원 정도 하는데 이게 6개월마다 이동한다고 치면 얼마 안 되지만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유심 무료 또는 유심 구입시 상품권이나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를 활용하자

 

3. 요금제 비교 사이트

 

알뜰폰허브 https://www.mvnohub.kr/user/index.do

 

알뜰폰 Hub

알뜰폰 Hub

www.mvnohub.kr

모두의 요금제, 모요 https://www.moyoplan.com/calculator/planFinder/new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 모요 (모두의 요금제)

내 조건에 딱 맞는 저렴한 요금제, 모요에서 찾아보세요

www.moyoplan.com

 

요금제 비교 사이트에서 여러 통신사의 요금제를 보고 비교할 수 있다. 자급제 폰도 같이 팔아서 새 폰으로 바꿀 거라면 같이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우체국 알뜰폰 https://www.epost.go.kr/comm.alddl.noticeList.comm

KB 알뜰폰, 리브엠 https://www.liivm.com/

 

알뜰폰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하는 자체 프로모션이 있기도 하니까 관심있는 사업자가 있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가입방법

<신규 가입 or 번호이동> 

알뜰폰 요금제를 정했으면 그 사업자에 가입을 하고 개통을 하면 된다. 

유심은  상담원 통해서 배송받아도 되고, 요즘은 편의점이나 배민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알뜰폰 개통은 사업자마다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단지 가입 양식의 차이일 뿐 대부분 똑같다. 

해피콜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어서 그 정도는 확인하고 가입하자. 괜히 왜 전화 안 와! 이러면 안 되니까^^ 

 

◆ 필요 서류   

기본적으로 신분증 하나와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신용카드 or 기존 사용 핸드폰 or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된다. 

그리고 단말기 정보도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단말기 모델명, 일련번호, IMEI도 알아 놓자. 

알뜰폰의 단점으로 실시간 사용내역 확인이 안 된다는 점이 있는데, 내가 사용하는 이야기 알뜰폰은 기본 어플에서 간단한 사용량은 확인할 수 있다. 그렇지만 결제방법 변경이라던가 다른 것들은 어플에서 할수 있는 게 없다. 

2016년 미국에 갈 때 한국 번호를 가져가고 싶은데 통신비가 비싸서 알뜰폰을 쓰기 시작했으니 벌써 6년 정도 알뜰폰으로 쓰고 있다. 미국에 있을 때는 월 0원이나 1000원짜리 정말 기본 요금제로 번호유지와 한국에 왔을 때를 위해 썼고, 쓰다 보니 나쁘지 않아 계속 쓰고 있다. 운이 좋았는지 예전에도 통신 서비스 품질은 정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제가 없었고, 로밍 등에서도 큰 문제가 없었다. 요즘에는 고객센터 서비스가 문제이지 통신 자체 서비스 문제는 거의 없다고 한다. 다만 최대의 문제가 그 고객센터, 특히 해지인데... 문제가 있는데 연결이 어렵다면 차라리 그나마 고객센터가 좋은 알뜰폰 사업자나 통신 3사 쪽으로 이동해 버리자. 번호이동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휴대폰 인증이나 모바일 인증서, 신분증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몇 분 안에 바로 할 수 있다

 

아, 알뜰폰 최대 단점은 어른들이 가입하기가 많이 힘들다는 점인 것 같다. 종류도 많고 복잡하고 셀프 개통하려면 서류도 일일이 챙겨야 하고, 어디가 좋은지도 모르겠고... 아무튼, 많이 귀찮다. 그래도 한번 가입하면 통신비를 엄청 절약할 수 있으니까 통신비 아끼고 싶다면 며칠 고생해서 알뜰폰으로 바꾸는 것도 좋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 ♡

반응형

댓글